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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정보

재난관리서비스 헌장

우리 재난관리 담당 공무원은 군민 누구나 각종 재난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 지역과 건물 등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사를 통하여 군민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출동하여 효율적으로 재난을 수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 누구에게나 항상 공정한 재난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군민이 재난관리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족할 경우 시정조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시정 및 보완방법을 강구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겠으며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 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저는 □□□ 담당의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 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 담당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간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단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 예방
    • 관내 재난위험시설 및 지구를 파악하여 정비계획을 수립한 후 월 1회 이상 철저히 점검하여 재난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을 예방하기 위하여 재난방지대책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겠으며, 재난위험시설물을 월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 선박과 관련한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유도선 안전점검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재난과 관련한 공무원 및 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재난 예방과 재난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재난에 대비한 훈련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재난 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가평군민 안전점검 청구제를 운영하여 주민의 피부에 와 닿는 안전점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재난발생과 민원처리를 위하여 24시간 상황실을 개방하겠습니다. (전화번호 : 031- 580- 4949)
    • 재난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점검대상물을 매년 지정하여 다음과 같이 방문하여 점검하겠습니다.
      점검대상물과 점검회수 : 재난예방의 구분, 점검회수 등을 제공한 표
      구분 점검회수
      재난위험시설 등 월 1회 이상
      중점점검관리대상시설 연 2회 이상
    • 점검대상물에 대한 점검 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별점검과 함께 건축, 토목, 전기, 기계, 화공분야 전문가로 하여금 합동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 발생시 효율적 대처
    • 재난발생 시 재난의 신속한 수습·복구를 위하여 사고대책본부 및 현장지휘소를 설치하겠습니다.
    • 재난발생 시 인명 또는 신체에 대한 위해 방지를 위해 필요시 당해 지역주민이나 체류자에게 대피명령을 하겠습니다.
    • 재난발생 시 현장응급 의료소를 설치하여 재난현장에서 사상자의 응급조치 및 신속한 환자이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 발생 시 현장주변 등 질서유지와 주요통행로의 원활한 교통로를 확보하여 신속한 환자후송 및 주민대중교통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 재난발생 시 사고대책본부 및 재난원인 조사분석반 등으로 합동조사반을 편성 하여 화재·폭발 등 2차 피해유발 요인을 진단·제거하겠습니다.
    • 재난발생 시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주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교통, 통신, 상·하수도, 전기, 가스시설 등을 우선 복구토록 하겠습니다.
  • 재난관련 정보의 제공
    • 재난관리대상시설물을 연 1회 이상 점검·평가하여 그 결과를 가평군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공표 하겠습니다.
    • 재난과 관련한 통계자료를 연 1회 이상 갱신관리하여 그 결과를 가평군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 서비스,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등을 제공한 표
    서비스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재난위험시설 안전관리 안전재난과 580-4947  
    유도선 안전관리 580-2124,2168  
    시설물 안전관리 580-4947  
  • 불만접수·처리 창구
    불만접수·처리 창구 :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등을 제공한 표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공무원부조리신고 기획감사실 582-4655 580-2070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민원봉사과 580-2132 580-2090

시정 및 보상조치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 2회 이상 누적되면 경고․훈계 등 문책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불편 및 공무원 부조리 신고용 전화는 수신자 부담 회선을 제공 하여 전화요금의 부담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신청하신 민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된 사유와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직접 알려드리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 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가평소식지」등 군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하여는 제도보완, 개선 등을 병행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자체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가평소식지 및 읍·면 주민자치회의시 공표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아무리 작은 재난이라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하면 대형사고로 연계될 수 있기 때문에 사소한 재난발생 가능성이 보이더라도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난예방은 공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군민이 한 마음 한뜻이 될 때 가능한 것이므로 재난방지를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금지구역인 골목길에 주차가 되어 있을 경우 재난발생 시 현장에 접근하기 곤란하므로 소방도로 등에 주차를 하지 마십시오.
  • 재난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주변 고객의 협조가 필수적인 바, 현장에 계시는 군민께서는 현장지휘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재난은 공무원의 점검만으로는 예방이 어려우니 주변의 작은 위험요인도 반드시 신고하시어 보다 바람직한 재난방지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불만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점검대상물과 점검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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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안전재난과
  • 담당자 : 이원기
  • 연락처 : 031-580-2140
  • 수정일 : 2016.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