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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정보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우리 가평군 보건의료 관련 공무원은 군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주민이 만족하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랑 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 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최고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이 만족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보건의료시책은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군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 』으로 수립.시행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시정을 요구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군민 여러분께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방문민원
    • 고객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3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없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직원 책상 위에도 담당업무가 기재된 명패를 부착하여 방문 고객이 담당자를 바로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을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친절하게 고객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 대화 시에는 부드러운 말씨와 행동으로 고객의 애로사항 및 상담내용을 진지하게 파악하여 성심 성의껏 대화에 임하겠습니다.
    • 고객의 방문목적이 해결되면 일어서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하고 배웅하겠습니다.
    • 민원업무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반드시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처리하도록 하고 담당자 별로 명함을 제작하여 업무시간 이외라도 궁금 하신 내용을 문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전화민원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는 직원은 "안녕 하십니까?" 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 을 밝히고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묻겠습니다.
    • 전화를 받기 전에 반드시 메모지를 준비하고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 일 경우 반드시 메모를 남기어 고객이 원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연결이 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세요"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을 확인하고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며,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빠른 시일 내에 결과를 회시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결과 만을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하되 반려민원에 대하여는 대안을 제시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 내용

  • 일반진료 안내
    • 보건소에서는 일반주민 및 노약자에 대한 일반진료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 각종 병리검사 및 진단 등을 통한 환자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 노년층에 대한 만성질환 및 만성퇴행성질환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료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가정을 방문하여 균형 잡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키 위한 보건교육 을 실시하여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건강관련 제증명 발급시 안내 및 검사에 철저를 기하여 질병의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실시하여 완치 시까지 지속적인 검사 및 상담으로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암 관리사업, 희귀난치성질환 등의 의료혜택을 실시하여 수혜자로 하여금 건강한 삶을 추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건강증진계획을 통하여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등 지역주민의 건강을 도모하고 행복한 웃음을 간직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역사업을 실시하여 지역의 환경 개선과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민원사무의 단축 처리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하여 실천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보건의료 안내 : 분야별, 민원사무명, 처리기한, 이행목표등을 제공한 표
      분야별 민원사무명 처리기한 이행목표
      예방의약팀 소독업신고사항변경신고 7 일 6 일
      안경업소개설등록 5 일 4 일
      응급의료시설 설치신고 15 일 13 일
      의료기기영업의 휴업ㆍ폐업 재개신고 7 일 6 일
      의료법인정관변경허가신청 7 일 6 일
      특수의료장비(유방촬영용장치)인력변경 7 일 6 일
      특수의료장비(ct,mri)신고 7 일 6 일
      특수의료장비(ct,mri)양도ㆍ폐기ㆍ사용중지신고 7 일 6 일
      특수의료장비(ct,mri)인력변경 7 일 6 일
    •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 서비스명, 서비스내용,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등을 제공한 표
      서비스명 서비스 내용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일반진료사업 내과 진료,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
      각종 제증명발급 등
      보건행정팀 580-2810 580-2559
      지역보건사업 희귀난치성질환의료비지원,난임부부지원 사업,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사업,모자 보건사업,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정신요양시설관리,아토피 천식예방관리사업,
      한방보건사업 등
      생명사랑팀 580-2820
      예방의약사업 방역,소독사업,전염병,결핵업무,의약품 단속,
      병의원,약국관리,각종 예방접종업무 등
      예방의약팀 580-2830
      방문보건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 노인건강관리,
      지역사회 건강조사, 관절효능 증진사업
      치매조기검진사업 및 치료비지원사업, 물리치료
      방문보건팀 580-2809
      건강증진사업 금연(금연클리닉),운동ㆍ영양ㆍ비만,건강검진,암 조기 검진사업, 암 환자의료비지원사업,
      영양플러스사업, 지역보건의료계획
      구강보건사업, 치과진료건강진단 등의 수리 및 통보 등
      건강증진팀 580-2840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농산물교환권,도서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였을 경우나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서비스가 몸에 배일 수 있도록 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이 진료 또는 예방접종을 위하여 보건소를 방문 하셨을때 불친절 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1 회시 주의 및 교육을 시키고,
    • 2회이상시 교육 및 경고 등 조치를 취하고,
    • 3회이상시 훈계 및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 하실곳

  • 불만접수 처리창구
    • 불법의료행위 상시신고 예방의약팀 : ☎ ) 031) 580 - 2830, 2559
    • 찾아가는 방역서비스 신고 예방의약팀 : ☎ ) 031) 580 - 2830, 2559
  • 인터넷 가평군 홈페이지 - 군수에게 바란다.

만족도 조사 결과 공표

  • 가평군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저희 가평군 보건의료 담당공무원은 군민 여러분에게 최고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적극적인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셔야 하며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즉시 시정조치하겠습니다.
  • 의사나 간호사가 요구하는 사항은 고객의 건강과 직결되는 사항이므로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 군 보건소와 읍․면 보건지소, 보건진료소는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보건소를 이용하기 불편하신 경우, 가까운 보건지소나 진료소를 찾아가서 문의하십시오. 모든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보건의료혜택을 보다 좋은, 보다 많은, 보다 먼저 가평군민에게 만족 할 수 있도록 다가가겠으니 협조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민원인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군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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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보건소
  • 담당자 : 배혜진
  • 연락처 : 031-580-2813
  • 수정일 : 2016.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