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

산림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가평군 녹지공무원은 산림을 미래자원으로 육성하여 숲과 사람이 어우러진 산림복지국가 실현을 약속드리며, 군민을 최고의 고객으로 여겨 신뢰와 사랑을 받는 녹지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산림은 군민의 숲이며 우리들은 군민으로부터 이를 위임받아 관리하고 있음을 항상 명심하고 겸손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불편을 드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밝고 단정하게 군민을 맞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군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군정수립과 집행과정에서도 군민의 의견을 존중하여 적극 반영하고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우선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메모지를 준비하고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실 경우 3시간 이내에 연결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민원처리의 자세

    민원서류는 군민의 소중한 재산과 뜻으로 여기고 내일처럼 열과 성을 다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서류는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처리기간이 남았다는 이유로 지연처리 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처리의 실명제를 통하여 고객에게 보내는 모든 문서는 담당자의 성명과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미비점이 발견되면 형식에 구애 없이 민원인이 편안한 방법으로 보완하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에 처리하기 어려운 민원사항은 중간처리 상황을 반드시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단 한번의 방문으로 방문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one-stop 서비스]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 가평군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서식을 게재하여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서식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약속 드린 사항은 반드시 지키고 의문이 제기된 사항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분야별 서비스 제공 기준
    • 가. 산림보호
      • 산림형질변경, 산불 등의 위험성과 처벌기준을 가평군 인터넷 홈페이지, 가평소식지, 게시판 등을 이용해 널리 홍보.계도 하겠습니다.
      • 명예산림보호지도요원을 최대한 할용 하여 민간참여에 의한 자율적 예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산림병해충 예찰조사 기능의 강화 및 조기발견, 적기방제로 산주의 소득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산불발생 가해자 검거에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신 분에게는 100,000원 상당의 포상금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요 등산로, 명산, 유원지 등의 산림주변 쓰레기 수거 및 지속적 홍보 활동으로 산림오염행위 근절 및 깨끗하고 쾌적한 산림환경 조성에 앞장 서겠습니다.
      • 산사태등 산림재해 예방에 역점을 두어 국토보전, 주민의 인명피해 및 가옥등 재산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환경 친화적인 임도 시설로 피해를 방지하고 산림경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으며, 임도 시설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보수관리하고 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점검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 모두의 생명이며 희망인 숲을 성실히 관리함은 물론 산림을 파괴하는 산림관련 위반행위자를 엄정 처벌하는 믿음직한 산림의 파수꾼이 되겠습니다.
    • 나. 산림조성
      • 생태적 자원조성과 산림소득 증대를 위한 특용수종 조림확대 및 육림사업의 실행으로 산주소득증대, 풍치경관개선, 수원함양 제고 등 경제적 환경적으로 가치가 높은 산림자원을 조성하겠습니다.
      • 깨끗하고 정감이 가는 국토경관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 및 지역특성을 살린 가로수 식재로 주민의 정서함양 및 애향심 고취에 노력하겠습니다.
    • 다. 산림개발
      • 산림자원을 활용한 소득원 개발과 정주환경 개선을 통해 활력 있는 산림경영의 거점마을 육성 및 산촌주민의 『삶의 질』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조림, 육림, 벌채, 임도 시설 등에 대한 장기적, 종합적인 영림계획을 작성하여 산림자원 관리의 합리성 제고 및 임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군청을 방문하셨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 시키고
    • 2회 이상 지적되면 경고·훈계 등 문책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고객이 불만을 제기할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고
    •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군에서 발간하는 가평소식지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 신청하신 민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된 사유와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직접 알려 드리고
    •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림은 물론 5,000원 상당(상품권 등)과 함께 담당 공무원은 경고조치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출방법

우리는 주민여러분의 의견이나, 민원사항은 행정에 반영하거나 개선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불만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가평군청(연락처안내 참조)에 연락 주시거나 가평군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센터 > 민원상담실"에 의견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된 내용에 대하여는 즉시 구두로 답변 드리거나, 7일 이내에 문서로 답변을 드리겠으며, 관련기관과의 협의로 인하여 부득이 늦어질 경우에는 그 사유와 경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 안내 : 구분, 연락처 등을 제공한 표
    구분 연락처
    가평군청
    • 산림과장 : 031) 580-4559
    • 산림정책팀 : 031) 580-4340
    • 산림보호팀 : 031) 580-2345
    • 산림시설팀 : 031) 580-2382
    • 산지소득팀 : 031) 580-2485
    • 산림휴양팀 : 031) 580-2480
    • 산림녹지팀 : 031) 580-2492

만족도조사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가평소식지 등 군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하여는 제도보완, 개선 등을 병행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자체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가평 소식지 및 읍.면 주민자치회의시 공표 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저희 가평군 녹지공무원은 모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 하였사오니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군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 드립니다.

  • 불친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일에 대하여는 산림행정 발전을 위하여 즉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청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미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 주시고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과 읍면은 서로 긴밀한 협조 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군청을 이용하기 불편하신 경우, 가까운 읍면을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모든 기관에서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것입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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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산림정책팀
  • 연락처 : 031-580-2341
  • 수정일 : 202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