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행정서비스헌장
저희 교통행정 공무원은 군민 모두라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며 군민들로부터 사랑 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주민 누구에게나 최고의 교통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안락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로 주민을 맞이하여 신뢰 받는 교통행정 공무원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주민이 교통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불만족할 경우 시정 조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개선방법의
강구와 시정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군민 여러분께 공개하겠습니다.
- 제출한 서류와 이와 관련된 정보에 대하여는 그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ㅁㅁㅁ부서의 ooo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ㅁㅁㅁ부서 ooo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간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대중교통체계의 개선
- 우리는 현재 오지지역에 공영버스를 운행하고 벽지노선 운행업체에 대해 적정한 손실보상과 차량대체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주민들의 요구로 농.어촌 공영버스 구입자금을 요청하면 이를 수용하고 운영업체에 대한 손실보상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내(외)버스 및 농어촌버스의 노선 신설이나 조정을 요구하는 민원이 접수 된 경우 15일 이내에 이용시간 및 이용주민의 불편정도를 검토·협의하고 5일 이내에 처리하여 총 20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의 운행시간 엄수를 지도·감독하고 월 1회 이상 운행실태를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 대중교통 운행시간 엄수에 대한 점검결과 임의로 운행시간을 지키지 않은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통해 과징금 부과 등 제재조치를 반드시 취하겠습니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운행업체를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현재 오지지역에 공영버스를 운행하고 벽지노선 운행업체에 대해 적정한 손실보상과 차량대체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저희 가평군 교통행정담당 공무원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교통행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만일, 저희들이 제시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 편 : [12417]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513번지 가평군청 건설교통과 교통행정팀
- 전화 : 031-580-2291
- 팩스 : 031-580-2299
- 인터넷 : 접속 후 온라인민원창구 > 민원상담
- 교통불편 신고인에 대해 100% 비밀유지와 신분보장으로 신고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승차거부, 인가 받은 사업구역 위반행위 등 기타 위반운행 차량에 대해서는 법령기준에 의한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 행정처분을 통해 선진교통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법령위반 행정처분 기준
위반행위 | 처분내용 |
---|---|
승차거부(공통) | 과태료 20만원 |
결행(버스) | 운행정지50일 또는 과징금 100만원 |
청소상태불량(공통) | 운행정지 5일 또는 과징금 10만원 |
안내방송미실시(시내버스) | 운행정지 5일 또는 과징금 10만원 |
노선위반(버스) | 사업일부정지 90일 또는 과징금 180만원 |
사업구역위반(택시) | 사업일부정지 20일 또는 과징금 40만원 |
차고지외 밤샘주차(공통) | 운행정지 5일 또는 과징금 10-20만원 |
부당요금징수(공통) | 사업일부정지 10일 또는 과징금 20만원 |
운송약관위반(공통) | 사업일부정지 30일 또는 과징금 30-60만원 |
인면허 명의대여(공통) | 사업면허취소 |
응급환자 운송거부(공통) | 운행정지 50일 |
무자격자운전(공통) | 사업일부정지 30일 또는 과징금 30-60만원 |
자가용자동차 불법영업(자가용) | 운행정지 180일 또는 과태료 500만원 및 형사고발 |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교통불편신고 접수·처리 창구
교통불편신고 접수·처리 창구 :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등을 제공한 표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및 교통 불편 신고교통행정팀 580-2291 580-2299 - 불만접수·처리 창구
불만접수·처리창구 :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등을 제공한 표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공무원부조리 신고 감사담당관 580-4653 580-2359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민원지적과 580-2114 580-2159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군청을 방문하실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 2회 이상 지적되면 경고 ·훈계 등 문책조치 하며
-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신청하신 민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된 사유와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직접 알려드리고
- 담당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림은 물론,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등)과 함께 담당공무원을 경고조치 하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만족도조사와 결과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매년 1회 이상 조사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가평소식지등 군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하여는 제도보완, 개선 등을 병행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자체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가평 소식지 및 읍면 주민자치회의 시 공표 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저희 교통담당 공무원은 군민 여러분께 최고품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군민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동참을 당부 드립니다.
- 모든 고객은 교통행정에 관한 정보를 요구하고 교통행정을 감시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주민은 대중교통의 불법 무질서행위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주민은 편안하고 안전한 교통문화의 정착을 위해 질서 지키기 등 스스로 실천하는 노력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